킹덤하츠
제작사: 스퀘어
기종: PS2
장르: 액션 롤플레잉
발매일: 2002년 3월28일
이 게임은 스퀘어에서 2002년 발매한 액션 롤플레잉게임이다. 디즈니 캐릭터와 파이날판타지 캐릭터의 만남으로 발매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발매 후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게임보이 어드밴스로 1.5편에 해당하는 킹덤하츠 CHAIN OF MEMORIES가 발매되고 2005년에 후속작 킹덤하츠2가 발매되었다.
스토리는 데스티니 아일랜드에서 다른 세계로 온 소라가 도날드, 구피와 같이 세계를 암흑으로 물들게 하려는 안셈의 음모를 막는 이야기다. 각 세계마다 디즈니의 캐릭터가 등장하고 어떤 세계에선 파이날판타지의 캐릭터가 등장하기도 한다. 각 세계의 이야기는 디즈니 만화 원작의 내용을 토대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알라딘 세계에선 알라딘, 라이온킹 세계에선 라이온킹 이렇게다.
그래픽은 지금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의 수준이다. 디즈니 캐릭터의 모습이 충실히 재현되어 있으며, 파이날판타지 캐릭터는 원작 그대로가 아닌 리뉴얼되어서 나온다. 예를 들어 에이리스(파이날판타지7에 나오는 캐릭터)는 원작 그대로의 모습이 아니라 파이날판타지7AC버전의 모습으로 나온다. 사운드는 디즈니 만화의 음악과 오리지날 음악이 나오고 오프닝송은 우타다 히카루가 부른 光이다.
단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카메라 시점이다.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으로 따라가지 않을 때도 있고, 심지어 멀미 유발, 길을 잃게 만드는 일까지 있었다. 이것 때문에 체감난이도도 2편보다 높게 느껴졌다. 특히 최종 보스전과 아틀란티카(인어공주 세계)에서의 카메라 시점은 미치는 줄 알았다. 최종보스전은 날아다니는 상태로 하는데 카메라가 제대로 따라가질 않다보니 머리가 무지 아팠다.
앞에서 언급한 카메라 시점 문제를 제외하면 재밋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속도감 있는 전투는 이 게임 최고의 장점이다. 플레이시간도 노말엔딩까지 20시간대면 클리어 가능하니 부담이 없다. 나는 27시간이 걸렸다. 단, 진엔딩을 보려면 시간이 많이 걸린다. 울티메이트 히트판이 발매되어 저렴한 가격에 구할 수 있으니 아직 안해봤다면 해봐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