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PS2

메모리즈 오프 1ST

dorabase 2009. 12. 22. 01:48



기종: PS,PS2,DC,PC,PSP
장르: 연애 어드벤처
제작사: KID
발매일: 2002년/?/??(정발판)
관련 게임: 메모리즈 오프 애프터 레인 시리즈.
플레이 시간: 유에편 트루엔딩만 보았음. 4시간정도.

 

* 이 글은 옛날에 써놓은 것을 지금 올리는 것이다.

* 표지 사진은 일본판 메모리즈오프 듀엣의 사진이다. 한국판 1ST 사진을 아무리 찾아도 안보여서 이걸로 대신했다.

  이 게임은 메모리즈 오프 시리즈의 첫 작품이다. PS1로 1999년 처음 나왔고 이후 여러 기종으로 이식 되었다. 국내에는 2002년에 한글화해서 정식 발매되었다. 여러 이식작 중에 PS2로 나온 듀엣 버전(1ST, 2ND 합본)이 가장 많이 개선된 버전이다. 그러나 국내 정발판은 듀엣 버전에 들어 있는 1ST와는 다르다. 지나간 대사를 보는 것만 가능하고 음성을 들을 수가 없고 퀵 세이브, 퀵 로드도 없다. 그리고 원래 그런 것인지 모르겠는데 배경 음악에 비해 음성이 너무 작게 나와서 불편하다.

  나는 정발판으로 플레이했다. 소레카라랑 비슷하겠지 라는 생각으로 플레이했다. 그런데 게임 방식이 소레카라랑 많이 달랐다. 소레카라는 처음에 선택지만 잘 골라주면 내가 공략할 캐릭터 루트로 바로 들어갔다. 그런데 이 게임은 달랐다. 내가 공략할 캐릭터에 호의적인 선택지를 고르기만 하면 그 캐릭터 공략이 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캐릭터들과의 대화에서도 선택지를 잘 고르면서 플레이해야한다. 그러지 않으면 원하는 루트를 플레이할 수가 없다. 이것을 몰라갖고 나는 유에 관련 선택지만 뽑아갖고 하라는 대로 하고 나머지 캐릭터는 대충 막 고르면서 했다. 이렇게 하니까 유에 편 트루엔딩이 나와버렸다. 원래 유에 편은 엔딩이 2개이고 분기에서 갈리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플레이를 잘못해서분기에서 선택지를 통해 엔딩이 갈리지가 않고 똑같은 엔딩으로 진행되더라. 그래갖고 유에 편 트루엔딩만 보았다.